호갱노노 부동산 탐색기 본문

잡담

호갱노노 부동산 탐색기

Ε 2019. 8. 7. 15:03

40년을 살아오면서 내 집이라는 것을 한번도 가져본적이 없습니다. 오로지 전세와 월세의 생활만 계속 해 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들어가는게 있습니다. 바로 부동산 사이트입니다. 부동산 사이트에 들어가면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환상에 빠지곤 합니다. 어느새 내가 손닿을수 없는 곳 까지 갔지만 그래도 보기만해도 즐겁습니다.

과거에는 네이버 부동산이라는 사이트를 많이 들어갔습니다. 그곳에 가장 많은 매물이 모여 있기 때문이지요. 아직도 네이버 부동산에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정보가 모여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래서 그런지 중복된 자료도 꽤나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같은 매물이 여러 부동산에 등록이 되기 때문이겠지요.

네이버 부동산도 매우 훌륭한 사이트 입니다. 하지만 전 요즘에는 호갱노노 부동산이라는 사이트에 많이 들어갑니다. 네이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호갱노노 부동산에는 더욱 훌륭하게 시각적으로 꾸며주고 있기 때문이지요.

호갱노노 부동산이라는 사이트의 정보는 특별할 것이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다 구할 수 있습니다. 지적도, 부동산실거래가, 어린이집 현황, 초등학교 현황 등 이러한 정보는 다 확인이 가능한 정보지요. 하지만 호갱노노 부동산이 특별한 것은 여기에 있습니다. 이러한 필요한 정보를 한곳에 다 모아 놨다는 것이지요.

즉, 당신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곳이 바로 호갱노노 부동산이라는 것 입니다.

호갱노노 부동산은 2015년 쯤에 탄생한 사이트입니다. 제 기억엔 그렇습니다. 그때와 지금과 외관상의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계속적으로 디테일 해지고 있습니다. 더많은 정보가 현재의 인터페이스에 차곡차곡 쌓여가고 있는것이지요.

호갱노노를 제가 계속 사용하는 이유를 정리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첫번째, 호갱노노 부동산은 지도를 보는것처럼 부동산 가격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평형수, 그리고 매매or전세를 선택하기만 하면 눈으로 가격을 확인하면서 볼 수 있습니다. 붉은색은 분양을 하고 있는 아파트, 파란색은 현재 검색이 된 아파트 입니다. 시각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니 너무 편리하죠.

두번째, 호갱노노 부동산은 부동산 시세를 판단하기에도 좋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알겠지만 전반적으로 지역별로 부동산 가격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판단하기에 너무 좋습니다. 지금은 기초단체별로 보게 되었지만 조금 지도를 넓게 볼 수 있게 만들면 광역시도 중심으로도 판단이 가능합니다.

세번째, 호갱노노 부동산은 실거래가와 호가를 한눈에 판단하는데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위 이미지는 대치동 은마아파트의 실거래가 그래프 입니다. 아래의 회색 그래프는 거래량이고. 오른쪽 회색 그래프는 매물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그래프를 보면 너무 즐겁습니다. 아이디어가 너무 좋은것 같아요. 마치 주식을 하는것처럼 한눈에 모든정보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호갱노노 부동산은 현재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죠. 위 이미지를 보면 '지금 00명이 보는 중'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현재 이 아파트를 보고 있는 사람이 몇명이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정도 인원이면 요즘 핫한 아파트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아파트는 잠실 엘스 입니다. 현재 98명이 보고 있네요. 역시 잠실의 대장 아파트 답게 뜨거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호갱노노 부동산은 가지 않고도 분위기가 파악이 가능합니다. 거리뷰, 로드뷰 라는 것 아시죠? 네이버와 다음의 지도의 부가기능이지요. 이 기능을 따와서 호갱노노 부동산에서도 구현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다음 것을 가져온것 같았는데 네이버로 바뀐것 같기도 하네요.

여섯번째, 호갱노노 부동산은 아파트 실거래가 가격 비교도 쉽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잠실 리센츠아파트의 30평형대 지역 실거래가 비교 그래프입니다. (물론 호갱노노에서 제공하고 있는것 이지요) 많은 사람들이 그냥 지나치는 그래프이지요. 하지만 현재 보고 있는 아파트의 젼화폭이 어떤지, 주변의 아파트에 비하여 변동성이 큰지 작은지, 가격이 비싼지 싼지 쉽게 확인이 가능한 그래프 입니다.

일곱번째, 호갱노노 부동산은 세금도 손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요즘에는 공시가겨이 이런다 저런다 말이 많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호갱노노만 있으면 공시가격에 따른 세금을 손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거래가 대비 공시가격이 어느정도인지, 그에 따른 재산세와 종부세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이 가능하지요.

여덟번째, 잡다하게 제공되는 정보가 너무 좋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잡다한 정보가 너무 많아요. 주차공간은 충분한지, 관리비는 얼마나 나오는지, 전세는 언제쯤 나오는지 이런것들은 직접 확인하기 번거로운 정보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가 너무 좋은것 같아요.

아홉뻔째, 주민들의 생생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호갱노노 부동산에는 게시판 기능이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주민들의 이야기를 적을 수도 있고 볼 수도 있지요. 로그인을 해야지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여기에다가 글을 많이 올렸던것 같아요. 답변도 많이 달아주고요.

호갱노노의 장점은 너무 많은데 다 적을 수가 없네요. 그리고 이 장점은 계속 진화하고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 호갱노노 뜻은 아시나요? 호갱노노는 아파트 살때 호갱이 되지 말자는 의미라고 합니다.

호갱노노는 웹사이트 뿐만아니라 앱/어플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를 클릭을 하면 호갱노노 앱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이면 위에것을 클릭을해서 볼 수 있고, 아이폰이면 아랫것을 클릭하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앱도 굉장히 잘 만들어 져 있습니다. 하지만 전 개인적으로 큰 화면을 좋아해서 컴퓨터로 보는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직방에서도 호갱노노와 비슷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직방에서 호갱노노를 인수하였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그런지 네이버만큼이나 직방에서 집을 구하는 사람도 많이 생긴것 같아요. 좋은 정보를 먹었기 때문이겠지요.

개인적으로 호갱노노가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뭐 큰 이유는 없습니다. 제가 잘 쓰는 사이트이기 때문이지요. 1주일에 한번정도는 들어가는 것 같아요. 와이프는 매일 들어가서 확인을 하더라구요. 이 아파트 저 아파트 구경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집을 살때가 되어서 그런것 같기도 합니다.